본문 바로가기

Media trend

넷플릭스 VS 디스커버리, 정면승부 시작될까?👊

반응형


2013년 초, GQ매거진 인터뷰에서 넷플릭스 최고 콘텐츠 책임자 테드 사란도(Ted Sarandos)는 “HBO가 되는 것보다 더 빨리 HBO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 이후 넷플릭스는 수많은 에미상 후보작들을 CEO 리드 헤이스팅스에게 트로피로 안겨주었다.

넷플릭스는 The Witcher와 같이 대규모 예산이 들어간 시리즈에 여전히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최근 리얼리티 시리즈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넷플릭스의 대표적인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퀴어아이, 치어, 러브이즈블라인드, 더써클이 있다.

넷플릭스가 리얼리티 시리즈에 투자를 늘려감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리얼리티 콘텐츠를 보유한 미디어기업인 디스커버리와 경쟁구도를 띄게 되었다. 넷플릭스가 디스커버리와 유사한 콘텐츠에 투자를 늘리고 있듯이, 디스커버리도 자체 OTT서비스를 구축해 넷플릭스와 정면승부를 펼칠 계획이다.


1. 넷플릭스 리얼리티 콘텐츠의 강점
넷플릭스에서 리얼리티 콘텐츠를 만들 때 이점은 다른 시리즈를 제작할 때와 동일하다. 이것은 표준선형TV프로그램 모델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 에피소드는 30분이나 1시간이 전부일 필요는 없다. 상업적인 광고로 끊지 않아도 된다. 모든 에피소드를 한번에 내보낼 수 있다.

TV에서 스트리밍 프로그램에 비해 넷플릭스가 제작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좀 더 흥미로운 시청자 경험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것이 넷플릭스가 역사적으로 ‘리얼리티TV’란 단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다.

넷플릭스가 과거에 리얼리티 콘텐츠에 대해 라이센스를 많이 부여하지 않은 또다른 이유는 가격이 매우 비쌌기 때문이다. 디스커버리는 높은 네트워크 제휴 수수료를 요구할 만큼 배급사 장악력이 크지 않다. 2017년 Scripps networks를 추가하면서 유료TV가입자에게만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전략이 생겼다.

2. 넷플릭스에 뒤지지 않는 다스커버리
넷플릭스와 비교했을 때, 디스커버리의 장점은 수많은 브랜드와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몇몇의 사람들은 Cheer이나 Queer Eye를 보기 위해 여전히 넷플릭스에 가입할 것이다. 하지만 디스커버리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하면, 사람들은 ‘샤크워크’(Shark Week)를 보기 위해 가입하고 ’90일의 약혼’(90 Day Fiance)을 보기 위해 구독을 유지할 것이다.

“대본없는 텔레비전은 많은 시청자들이 볼 수있게 된다. 사람들이 넷플릭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사란도는 2018년 초 투자자들이 모인 회의에서 경고하듯 말했다.

넷플릭스는 역사적으로 시리즈를 빠르게 취소해왔지만, 브랜드와 정체성을 만들기 위해 수년 혹은 여러 편의 에피소드를 가져야 할 수도 있다. 디스커버리는 6만 시간의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콘텐츠의 대부분을 사내에서 생산하며, 넷플릭스와 같은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에 라이센스를 부여하지 않는다. 6만 시간은 넷플릭스의 전체 콘텐츠 라이브러리에 약 2배에 달하는 양이며, 실제로는 30만 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것은 일부 시청자들이 특정 시리즈와 함께 몇 주간의 시간을 디스커버리와 함께 사용했다는 의미다.

#넷플릭스 #디스커버리 #리얼리티